초대의글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제25차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학술대회 및 연수교육이 2020년 9월 3일(목)과 4일(금) 양일간 개최됩니다. 올 해는 '코로나19 판데믹으로 인한 공중보건 위기의 극복'을 주요 주제로 하여, 온라인 실시간 화상 강의 방식으로 학술대회 및 연수교육을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19 유행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회원 여러분이 안전하게 학술대회와 연수교육 강의를 듣고 참여하실 수 있도록 온라인 강의 방식으로 운영되는 만큼, 더 많은 회원께서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기대합니다.


최근 코로나19의 전 세계 확산으로 인하여 감염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으며, 이제는 의료기관 내에 국한되지 않고 지역사회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감염관리의 생활화가 새로운 일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새로운 일상이 정착되어 가는 과정에서 우리 학회 회원 여러분들의 역할 또한 점점 더 확대되어 갈 수밖에 없으며, 그만큼 회원 여러분들의 감염관리 능력을 높이기 위해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배우며 토론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것이 우리 학회의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 및 연수교육에서는 5개의 심포지엄과 2개의 특강, 그리고 2개의 연수교육 과정을 준비하였습니다. 특강과 심포지엄 및 패널토의를 통해 코로나19와 관련된 핵심 이슈들과 전망 및 대응전략 들을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그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는 감염관리 인력의 운영사례와 효율적인 운영 방안들에 대한 논의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했던 분야인 소독제에 대한 분류와 관련 법령 및 제도에 대한 내용도 준비를 하였으며, 최신 진단 기법과 감염관리 최신 지견에 대해서도 배우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연수교육 과정으로, 최근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그람음성균 항균제 내성 실태와 감염관리 방안에 대한 내용과, 식품매개 감염병에 대한 관리 내용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여러 가지 제약으로 예년에 비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하지는 못했지만, 가장 핵심적인 이슈와 회원 여러분의 관심사를 중심으로 최상의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한 만큼 부족함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공간의 제약으로, 아쉽게도 회원 여러분들이 감염관리활동과 연구를 통해 쌓은 많은 과학적 근거들을 현장에서 직접 공유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지는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회원 여러분 각자의 조용한 공간에서 저희가 준비한 알찬 내용과 정보들을 마음껏 배울 수 있는 새로운 과정을 경험해 보시는 것도 좋은 추억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염관리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배움과 소통의 장이라고 할 수 있는 제25차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학술대회 및 연수교육에 회원 여러분 모두를 초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 7.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장 송 영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