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글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께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긴 터널을 지나 듯 힘들고 어려운 코로나의 유행도 산발적인 발생과 함께 극복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간 현장에서 수고를 아끼지 않으신 많은 회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코로나 유행은 단지 의학적 사건을 넘어 우리사회의 의료 문화, 제도, 정책 그리고 감염질환에 대한 인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 왔습니다. 그 과정은 어려웠지만 국민과 함께 전 의료진의 노력을 더해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개인위생과 기침예절 그리고 격리에 대한 인식이 생기고 지역사회 감염뿐 아니라 의료관련감염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알게 되었으며 의료관련감염의 중요성에 대해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단지 호흡기 감염 뿐 아니라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감염에 대한 인식전환의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제 학회는 일상의 자리로 돌아와 의료관련감염과 관련된 학술적 연구를 지속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할 때 입니다. 과거와 현재를 돌아보고 앞으로의 미래를 준비하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이에 이번 학술대회와 연수과정의 주제를 “협력과 혁신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의료관련감염관리”로 하였습니다. 빠르게 변하는 의학적 발전을 공유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여 더욱 개선된 의료관련 감염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감염관리의 최신 지견, 엔데믹 시대의 감염병 감시체계, 감염관리를 위한 통계적 기법과 유행 대응 전략, 임상 미생물 결과에 기반한 신속한 감염관리 조치 등 최신의 지침과 지식을 나누고 이번 코로나를 통해 확인된 호흡기 바이러스의 감염예방과 관리에 대해 특강을 준비했습니다. 특히 범부처방역연계감염병연구개발 사업단과 공동 심포지엄을 시행하여 학회와 사업단의 연구 시너지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연구를 지속하고 학술적 발전을 이루어 가며, 묵묵히 맡은 바 소임을 다하시는 회원 여러분께 감사를 전하며 학회를 준비해 주신 모든 분께도 이 자리를 빌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모든 회원 여려분께서 어려운 시간을 내어 참석하시는 본 학술대회와 연수강좌가 또 한번의 도약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 3.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회장 김 상 일